쉬핑마크(Shipping Mark)란? 작성법과 양식

쉬핑마크(Shipping Mark): 나의 화물을 쉽게 확인하기 위한 장치

우리가 연휴 기간에 인터넷 쇼핑을 하고 내 택배가 수 많은 택배 상자들 사이에서 누락되면 어쩌나, 분실되면 어쩌나 하는 고민이 국제 물류의 현장에서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특히 국제 물류에서는 한 두 개의 운송이 아니라 한 장소에 수백, 수천개의 박스를 배송해야하기 때문에 작업자에게도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박스(carton)나 파렛트(pallet)에 쉬핑마크(shipping mark)를 부착합니다.

오늘은 쉬핑마크란 무엇인가 부착하는 이유와 작성 내용, 그리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양식까지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쉬핑마크(Shipping mark)란?]

쉬핑마크는 한국어로 하인 또는 화인이라는 명칭이 있으며 실무에서는 영문명 그대로 쉬핑마크라고 불립니다. 다른 화물과 구분할 수 있도록 포장 속에 있는 화물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표시하는 것을 말하는데 포장 단위마다 하나씩 부착합니다.

예를 들어 박스(carton)로 포장해서 출고하는 제품이라면 박스에 마크를 부착하고 파레트(pallet) 단위로 출고하는 제품이라면 파레트 래핑 위에 부착합니다.

즉, 쉬핑마크를 부착하는 이유는 포장 내부를 확인하지 않고 쉽고 빠르게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FCL(Full Container Loade)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한 컨테이너 안에 한 화주의 물건만 채워지기 때문에 섞일 가능성이 적지만, LCL(Less than Container Load)의 경우 한 컨테이너에 여러 화주의 물건이 혼재됩니다.

그래서 CFS(Container Freight Station)에서 혼적하고 분류하는 과정에서 혼동을 피하기 위해 쉬핑마크를 부착합니다.

[쉬핑마크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표현 하는 형식에 대한 규제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수입자의 상호, 목적지, 포장 번호가 들어갑니다. 마름모나 삼각형, 타원 등의 기호 안에 정보를 넣어 더욱 눈에 잘 들어오도록 표시하기도 합니다.

수입자의 상호

영문으로 표기한 수입자 명이 정확히 들어가야 합니다.

목적지

목적항의 국가와 도시 이름을 표시합니다. 경유지가 있는 경우 via를 적어 함께 표기하기도 합니다.

ex) 두바이를 경유하는 경우-> VIA DUBAI

포장 번호

파레트나 카톤의 번호를 적어 몇 번째 포장인지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그 밖에 부피(가로*세로*높이), 무게를 적어 운송업자가 운임을 쉽게 계산할 수 있게 하고 품목과 수량을 적어 수입자의 물품 확인이 용이하게 하기도 합니다. 국가에 따라 원산지 표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쉬핑마크는 B/L(Bill of Lading)안에도 들어가기 때문에 정확하고, 한 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쉬핑마크 양식]

정해진 답은 없지만 예시를 들어 표현 방법 몇가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시 1.

수입업자의 상호가 원씨엠글로벌, 수입 포트는 부산항, 중국 제조 상품, 카톤 사이즈60*33*37cm, 입수량 500개, 무게 14KG인 경우

쉬핑마크 예시1
쉬핑마크 예시2

예시 2.

수입업자의 상호가 원씨엠글로벌, 수입 포트는 인천항, 인도 제조 상품, 카톤 사이즈 56*38*39cm, 입수량 1,000개, 품목 펌프, 무게 14.5KG인 경우

쉬핑마크 예시3

이처럼 화인은 수출자가 작성하는데 특별히 정해진 양식이 없어 보기에 편하게 다양한 모양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수출품이나 수입자의 정보가 매번 달라지니 라벨지에 인쇄해 사용하면 더욱 편하답니다.

[취급 주의 마크 Caution Mark]

화물과 수입자에 대한 정보의 번외로 화물 취급 주의 표시도 몇가지 짧게 소개하겠습니다. 파손 등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이 어떤 위험을 조심해야 하는지 등을 표시하는 것이며 슥 스쳐가면서도 뜻을 알 수 있게 빨간색 기호로 표현합니다.

파손 주의(Fragile)

파손 주의 마크는 깨지기 쉬운 물건이 들어있으니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조심할 것을 지시하는 마크입니다.

젖음 방지(Keep dry)

젖음 방지 마크는 습기에 취약한 물품이 들어있으니 물에 젖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지시하는 마크입니다.

화기 엄금(Danger of ignition)

화기 엄금 마크는 불에 타기 쉬운 물질이니 화기의 접근을 주의해야 한다는 표시입니다.

상하 방향 표시(This side up)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이 위라는 뜻으로 상하 구분이 필요한 화물에 표시합니다.

이렇게 쉬핑마크 표기 이유와 항목, 양식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수입자의 상호가 표시되는 것이 Main mark 라면 마지막에 덧붙인 취급 주의 마크는 Sub mark가 됩니다. Main mark가 혼동을 피하기 위한 구분 정보라면 Sub mark는 빠르게 눈으로 이해하는 시각 기호입니다.

중국 대량 수입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원씨엠글로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문의 남겨보세요.

(Visited 15,139 times, 18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