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지 도금 실제 사례로 보는 색상 비교(금, 은, 흑니켈, 로즈골드, 흑도금)

안녕하세요. 브랜드 굿즈, 디자인 굿즈 대량 제작 전문 업체 세모굿입니다. 다양한 굿즈 종류 중에서도 단연 인기 탑을 찍고 있는 제품군은 맞춤 제작으로 이루어지는 뱃지와 키링입니다. 키링은 아크릴, PVC로도 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뱃지는 98% 정도는 금속으로 제작되고 있어요. 뱃지라고 생각하면 다들 금속 뱃지를 떠올리시기도 하고요.

뱃지 제작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린 적은 종종 있지만, 오늘은 뱃지 도금에만 초점을 맞추고 여러 도금색상을 비교해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금속 뱃지에서 도금으로 표현되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바로 바탕입니다. 바탕이 되는 기본 베이스는 모두 도금으로 표현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뱃지 도안상에 표시해주신 도색 작업이 들어가는 부분에서 각 색상의 경계도 도금으로 표현됩니다.

뱃지 도금 색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무난한 금, 은, 로즈골드, 흑니켈, 흑도금을 제작 사례 사진과 함께 비교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색상에 대한 비교를 확인하기 전에 먼저 도금 방식인 일반칠과 수지칠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뱃지 제작에 기본으로 선택하는 옵션은 일반칠이지만 깔끔한 표면을 원하신다면 수지칠도 추천드려요.

일반칠은 도금 위에 에나멜을 올려서 도금 라인과 색상 영역에 높이 차이가 있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수지칠은 한번 깎아내는 작업이 들어가서 평평하게 만들기 때문에 도금 라인과 색상 영역에 높이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로고 뱃지 등을 제작할 땐 깔끔하고 선명한 표현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수지칠로 작업을 요청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릭터 뱃지도 물론 고급스럽게 제작할 수 있는데요. 다만 게임 캐릭터의 경우엔 캐릭터 디자인 자체가 복잡한 구조를 가진 경우가 많은데, 선이 많이 들어가는 수지칠은 한번 깎는 작업으로 인해 도금 라인이 일반칠보다 두껍게 표현된다는 점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수지칠은 일반칠보다 제작 기간이 조금 더 깁니다. 일반칠 뱃지의 제작 기간은 납품까지 약 3~4주이며 수지칠은 약 4주로 보고 있는데 샘플 제작 기간이 수지칠이 더 긴 편이에요.

그럼 이제 뱃지 도금 색상을 한번 비교해볼까요?


금도금

뱃지 도금 금도금

금도금은 단연코 기본 중의 기본인 도금 색상입니다. 세모굿에서는 순금 뱃지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금도금은 색만 금색이에요. 세모굿의 금도금은 노란기가 많이 도는 편인데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도금 색상을 조금 덜 노랗고 흰빛이 섞이게 조절이 가능하기도 해요. 금도금은 우선 웜한 색을 가진 도안과 잘 어울리고 금색하면 떠오르는 비싸다는 이미지 때문에 인기가 많은 편이라고 느껴졌어요. 로고 뱃지나 관공서, 지역 마스코트 뱃지가 금도금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은도금

뱃지 도금 은도금

은도금도 금도금과 마찬가지로 은색 도금입니다. 은니켈 도금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순은 뱃지 작업 역시 불가능하답니다. 은도금은 흰빛의 밝은 은색으로 깔끔하고 시크한 분위기를 원하신다면 추천 드리는 도금 색상입니다. 뭘 골라야 할지 어려울 땐 금도금과 은도금 중에서 아무거나 골라도 잘 어울립니다. 은도금은 흰색이 많이들어가는 디자인이나, 키링 제작에 많이 선택받았어요. 은도금이 은색 체인과 잘 어울리기 때문이에요!


로즈골드도금

뱃지 도금 로즈골드

로즈골드 도금은 핑크빛이 아주 많이 도는 붉은 도금 색상입니다. 몽환적인 분위기가 감도는 색상이지만 사실 그렇게 인기가 많은 색상은 아니에요. 뱃지는 도금 영역이 눈에 띄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금속 키링을 제작하시면 로즈골드도금의 매력을 여실히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흑니켈도금

뱃지 도금 흑니켈

흑니켈도금은 은도금보다 검은 빛이 도는 회색 느낌의 도금 색상입니다. 연필심 정도의 색깔인데요. 금,은, 로즈골드에 비해 어두워서 그런지 사진을 찍으면 훨씬 더 깔끔하게 보여요. 밝은 도금 색상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스크래치도 사진에선 눈에 띄게 보이거든요. 스크래치에 예민하신 분이거나 선명한 표현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흑니켈 도금도 만족스러우실 거예요. 인물 뱃지 제작에도 흑니켈 도금이 많이 선택받는데 이유는 바로 눈 표현 때문입니다. 눈은 디자인에서 차지하는 크기 비율이 작아서 도색 작업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도 해요. 눈 때문에 뱃지 크기를 키울 수는 없으니 눈을 그대로 도금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흑도금

뱃지 도금 흑도금
협력 공장에서 제공받은 사진입니다.

흑도금은 흑니켈 도금보다 더더 어두운 검정색입니다. 흑니켈 뱃지 도금이 탁한 은색같다면 흑도금은 그냥 검은색 그 자체예요. 그래서 왠지 검은색으로 도금 라인을 모두 색칠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하자면 저의 원픽은 흑도금입니다. 검은색이 주는 무게감과 선명함이 있으니까요. 캐릭터 디자인에 추천하는 도금 색상입니다.

세모굿의 뱃지 제작은 맞춤 제작 방식이기 때문에 도금 색상은 취향껏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종종 도금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는데 이 도금 문의도 몇 가지 선정해봤습니다.


스크래치

도금은 기본적으로 유광으로 제작됩니다. 흑도금은 광이 적은 편이고 나머지는 반짝반짝하게 광이 난답니다. 그래서 제작 공정상 스크래치가 하나도 없을 수는 없어요. 육안으로 봤을 때 두드러지지 않는 제품으로 보내드립니다. 그리고 뱃지는 도금 면적이 넓지 않아서 도금 스크래치로 인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도금 면적이 많이 보이는 뒷면은 샌딩 처리가 되기 때문에 스크래치로부터 안심이에요.

녹이 슬거나 도금이 까지는 경우?

도금이 까지거나 녹이 스는 것을 우려해주시는 분들도 있어요. 세모굿에서도 지난 몇 년간 제작된 샘플을 보유하고 있는데 아직 녹이 슨 제품은 없었습니다. 물에 닿거나 실제 사용을 하다보면 사용감이 느껴질 수도 있겠으나 세모굿에서 보유하고 있는 샘플은 아직 녹이 슬었던 적은 없습니다. 모두 개별 포장되어 출고되기 때문에 착용 후에 다시 봉투에 넣어 보관해주시면 더 안심할 수 있겠죠?

뱃지 도금
금, 은, 흑도금 사진은 협력 공장에서 제공받은 이미지입니다.

뱃지 도금별 사진을 모아보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뱃지 제작 전문가가 필요하다면 세모굿 홈페이지로 놀러 오세요!

(Visited 2,589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