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굿즈 제작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캐릭터 굿즈 제작 업체 세모굿입니다. 요즘 직장인들의 최대 고민은 바로 나도 유튜브를 해야 하나 일 것 같아요. 현재 유튜브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하지만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이 아직 많고 도무지 인기가 시들 기미가 보이지 않거든요. 숏폼 컨텐츠가 주류로 떠오르면서 컨텐츠 기획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것도 사실입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

하지만 꼭 동영상만이 컨텐츠로 인정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은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작업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여줄지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모티콘 시장 못지 않게 굿즈 시장도 점점 커지는 컨텐츠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모티콘이 유명해져서 이 이모티콘을 굿즈화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디자인 능력이 있다면 어떤 분야에도 두루두루 적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캐릭터가 대중성이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의 인기 확보를 위해 가장 먼저 캐릭터에 스토리를 부여하고 이 탄생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세계관을 형성합니다. 이를 통해 배경과 여러 캐릭터의 관계성이 드러납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이를 이용한 애니매이션을 만들 수도 있고 컷툰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컨텐츠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업로드하면서 팬을 확장해갑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

이 단계에서는 팔로워를 늘리는 데에 주력하게 되며 간혹 광고를 통한 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분한 인지도가 쌓이면 캐릭터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는 캐릭터 굿즈 제작으로 이어집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은 디자이너가 직접 참여해서 전 과정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고 소비자 또한 팬이기 때문에 제작 과정, 퀄리티 등에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실물로 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캐릭터 굿즈 제작은 캐릭터 디자이너의 막대한 관심을 받는 영역임과 동시에 많은 이들의 기호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까다로운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디자인입니다. 여기서 디자인은 캐릭터 자체가 가지는 시각적인 효과도 있겠지만, 제품으로 만들었을 때 소재와 잘 어울리는 색상, 포장 등의 요소가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캐릭터가 입고 있는 의상이나, 표정, 동작 등이 굿즈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로 천사를 본딴 디자인을 제작한다고 하면 머리 위에 떠 있는 링을 함께 연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크릴 키링과 등신대 등은 인쇄 방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디자인에 구애가 적지만 금속 키링이나 뱃지라면 천사 링처럼 분리가 되어 있는 영역은 제작하기 어렵습니다. 디자인 수정이 필요한데 천사를 상징하는데 링은 핵심적인 요소라 수정 방향에도 고민이 많아집니다. 이처럼 각 굿즈의 제작 과정을 반영해 디자인해야 하며 선의 표현이나 색감 등도 굿즈 소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캐릭터 굿즈 디자인을 한다면 먼저 각 소재에 대한 간단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 금속

먼저 금속 소재는 금속 키링, 핀 뱃지 제작에 사용되며 가장 기본적인 굿즈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는 캐릭터 디자인을 살펴보면 선이 없이 면으로만 표현하는 캐릭터도 많은데 금속 소재의 굿즈는 팔레트에 물감을 채워 넣듯이 색과 색 사이에 분리선이 들어갑니다. 물감보다 묽은 에나멜 원료를 채우기 때문에 한 칸에 하나의 색만 들어가며 그라데이션 표현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글리터 원료를 이용해 컬러 글리터를 채울 수도 있답니다. 튀어나온 선으로 각 경계를 구분짓기 때문에 복잡한 도안은 크기가 커져야 하며 인물 눈코입은 도금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도금 색상은 금, 은, 흑니켈이며 디자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작 방식은 일반칠 방식과 수지칠 방식이 있는데 일반칠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올록볼록한 형태이며 수지칠은 평평하게 고른 표면을 가진 형태입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 아크릴

아크릴은 최근에 가장 많은 인기를 끄는 소재로 뱃지로 제작되는 경우는 적고 키링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투명한 아크릴 판 위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디자인에 제작이 적은 형태입니다. 아크릴 판 자체에 색상이 들어간 컬러 아크릴로 제작할 수도 있고 전면을 모두 인쇄해 컬러 아크릴 같은 표현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글리터 표현이 가능하지만 금속 재질의 캐릭터 굿즈 제작에서는 한 칸을 별도로 글리터 작업을 하는 것이었다면 아크릴 키링은 전체에 모두 글리터가 들어갑니다.

캐릭터 굿즈 제작: PVC

PVC는 말랑한 고무같은 소재로 자석이나 입체 키링 제작에 많이 적용됩니다. 금속 굿즈와 유사하게 제작되며 그라데이션 작업이 어렵습니다. 휴대폰 악세서리등 실 사용이 필요한 제품에 많이 적용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적절한 포장을 더해 각종 펀딩 사이트나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됩니다. 점점 입소문을 타면 굿즈 출시가 오히려 메인이 되어 하나의 브랜드로 거듭날 수도 있는데요. 새로운 시작은 세모굿에서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캐릭터 굿즈 제작에 대한 문의는 언제든 세모굿 홈페이지에 남겨주세요.

https://saemogood.com/

(Visited 1,374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