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뉴얼, 늘 성공의 축배를 건네주는 것일까

제품 리뉴얼 ‘은 고고한 백조가 수면 아래에선 쉼없이 발을 젓고 있는 것과 같다.

제품 리뉴얼

여러분은 일주일에 몇 개의 상품을 구매하시나요? 그리고 그 중 재구매로 이어진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마음 속으로 외치는 각자의 대답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늘상 사는 제품들만 또 사게 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마음에 쏙 드는 단 하나를 찾기 위해 헤매고 있을 것입니다. 사용에 아쉬움이 있지만 복잡한 시장을 서핑하는 것에 대한 피로감으로 새로운 제품을 찾는 것에 염증을 느끼던 사람들도 우연히 좋은 제품을 마주하게 되면 주저없이 더 나은 제품으로 발길을 돌릴 것입니다. 최근의 시장 흐름은 눈 한번 깜빡하는 순간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다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을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스마트 폰, 줄이 없는 와이어리스 이어폰, 음성과 검색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된 결과를 들려주는 인공지능 스피커, 앞 차와의 거리나 주변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운전자의 제어 없이 스스로 운전을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 등 공상 과학 소설에서만 볼 수 있고 감히 상상조차 어려웠던 일들이 현실이 되어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장수하는(long-run) 브랜드로, 제품으로 남아 있기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신상품 출시뿐만이 아니라 기존 제품에 대한 리뉴얼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제품 리뉴얼 성공 사례는 어떤 것이 있나. ]

리뉴얼이란 부흥, 갱신 등을 뜻하는 영단어 Renewal을 뜻하는 것으로 제품 개선에 대한 의미로 범용적으로 사용됩니다. ‘다시’ 라는 의미를 가진 접두사 ‘re-‘와 ‘새로움’이라는 ‘new’가 함께 어우러진 단어인 만큼 기존의 제품 특성에 새로움을 더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움이 고객에게 참신함으로 느껴진다면 자연스레 대중의 흥미를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제품 리뉴얼에는 디자인과 같은 외부적 요소를 바꾸는 것과, 제형 등 실제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개선하는 것, 제품이 가진 컨셉트와 방향성을 재건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제품 리뉴얼 사례

그림자를 이용해 어린 아이들의 수면 교육에 도움을 주는 자미재미는 우수한 리뉴얼 사례로 손꼽힙니다. 자미재미는 빔프로젝터 원리를 이용해 필름에 빛을 쏘아 상을 맺히게 하는 제품입니다. 디지털화되어가는 세상의 흐름을 거슬러 아날로그에서 느낄 수 있는 교감에 대한 바람을 불어 일으키기 위한 제품으로 필름을 통해 비친 그림자를 보며 나만의 이야기를 새로 창조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제품은 일반적인 사각형의 영사기 형태에 강아지 그림을 넣어 아이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위 아래가 판판한 형태이기 때문에 손에 쥐기 보다는 바닥이나 선반에 올려 두고 사용하기 적합하며 배경음과 효과음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리뉴얼 된 그림자 프로젝터는 디자인에서 가장 큰 차이가 보였습니다. 기존의 사각 모양이 아닌 둥근 모양으로 변경되어 손에 쉽게 쥘 수 있게 개선되었고 몽환적인 파스텔 색감을 이용해 꿈결 같은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제품에 다 담겨 있던 음악 기능을 분리해 앱을 개발하며 제품의 가격은 낮추고 그림자 교구의 아이덴티티(identity)인 ‘아이와의 교감 시간’을 강조했습니다.

어둠에 대한 공포감을 제거한다는 제품의 컨셉트는 그대로 두고 사용자에 대한 고려한 결과 이 제품은 현재 평균 별점 5점 만점 중 4.7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카에게 선물을 하겠다는 숱한 후기를 통해서도 소비자를 생각한 제품 개선이 새로운 고객을 끌어당긴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례입니다.

[ 제품 리뉴얼이 늘 정답만은 아니다. ]

하지만 이런 제품 리뉴얼이 늘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업체에서 리뉴얼을 위해 기존 제품을단종시키는 경우를 빈번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개선된 제품을 출시하기 전 기존 제품에 대한 재고를 매진시켜 금전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유통과 생산을 중단하는 것인데, 이런 과정은 기 형성된 소비자 층을 분산시키기도 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한번 떠나간 고객의 시선을 다시 되잡기 위해서는 처음과 같은 수준의 노력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재 출시를 기다려준 고객의 인내의 이유는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이라 제형과 같은 내부적 요소를 변화시킬 경우 소비자가 등을 돌릴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 맺으며 ]

개발자나 판매자, 생산자의 입장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유속에 휩쓸려 떠내려가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수집하며 개선을 도모해야 합니다. 이미 충분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라며 안주하는 순간 한 여름 밤의 꿈과 같은 짧은 영광으로만 기록되겠지요. 제품 리뉴얼은 이미 확보된 고정 고객을 유지하고 플러스 알파(+a)로 신규 고객까지 끌어당기기 위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의 제품 판매로 쌓인 고객의 피드백을 이용해 비교적 쉽게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제품 개선은 실 구매자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기 때문에 신상품을 기획하는 것보다 적은 시간이 들고 혹시 떠안게 될지도 모를 리스크도 적은 편입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품에 안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조건은 시장과 고객에 대한 분석입니다. 오늘도 이 글을 참고하시어 상품 리뉴얼에 기대 이상의 성취를 누리시기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Visited 456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