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 방문기

지난 번에는 플라스틱 병을 만드는 과정인 블로우 성형법에 대한 정리를 했는데요. 이번에는 원씨엠글로벌의 협력사 중 하나인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 방문 기회가 생겨 제조 과정을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보아도 블로우 성형(중공 성형)의 절차에 대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직접 공장을 방문하고 설명을 들으니 더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열기가 가득했던 현장에서의 기억을 함께 나누어보려 이렇게 글을 준비했으니 끝까지 함께해주세요. 혹시 지난 게시글을 아직 확인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블로우 성형에 관한 간단한 설명도 있으니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 길을 달려 도착한 용기 공장에서 간단한 미팅을 한 뒤 본격적으로 생산 설비를 견학했습니다.

[STEP 1. 작은 먼지까지 블로우(blow)]

플라스틱 용기 제조 업체

생산 설비를 방문하기 전 필수적인 코스는 강한 바람으로 몸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먼지를 털어내는 단계입니다. 머리카락을 흘리지 않도록 머리에 망도 쓰고 손도 깨끗하게 소독했답니다. 바람을 맞는 동안은 괴로웠지만, 용기가 깨끗하게 생산된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귀한 기회였습니다.

[STEP 2. 연신 블로우 몰딩에 꼭 필요한 프리폼]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 프리폼

연신 블로우 성형을 위해서는 예비 성형물인 프리폼(preform)이 필요합니다. 이 프리폼은 금형 사출을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위의 사진은 서로 맞물리는 금형 한 쌍을 제작해 프리폼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시험관 모양의 예비 성형물 제작을 위해 금형이 꽤나 깊게 파여 있어 실제로 보니 참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프리폼을 자세히 보시면 나사가 있는 부분은 변형되지 않는 부분이고 그 아랫부분을 불어 팽창시키면 병 모양이 완성됩니다.

[STEP 3. 빠르게 불어내는 블로우 공법]

예비 성형물인 프리폼도 직접 만져보면 단단하기 때문에 어떻게 부풀릴 수 있는지 의문이 떠나질 않았습니다.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 공장에서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자 프리폼에 열을 가해 말랑말랑하게 만든 뒤 공기를 주입해 부풀리는 작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늘 같은 모양의 병을 만들기 위해 블로우 과정에도 금형이 사용됩니다. 즉, 예비성형물을 만들기 위한 사출 금형, 병 모양을 만들기 위한 블로우 금형 이렇게 두 가지 종류가 필요합니다.

원씨엠글로벌의 협력 업체인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에서는 식품 용기를 주로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내열 용기의 제작 과정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들을 수 있었습니다. PET의 경우 계속 열을 가하면 흰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를 결정화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결정화가 되고 나면 더 이상 변형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정화 과정 때문에 내열 용기는 병 주둥이가 흰색이라는 신기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오렌지 주스 병이 대표적인 내열용기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 샘플

일반적이고 단순한 플라스틱 병은 연신 블로우 성형법으로 제작되지만 락스 용기처럼 손잡이가 있는 형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다이렉트 블로우 성형법을 이용합니다. 다이렉트 블로우 방식은 예비 성형물을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아니라 성형물 제작과 블로우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가래떡을 연상하면 조금 쉬운데요. 상단에 위치한 기계에서 휴지심처럼 중간이 비어있는 예비 성형물이 내려오면 아래에 있는 블로우 금형이 닫힙니다. 그 사이로 바람을 불어넣으면 금형의 모양에 따라 다른 용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블로우 방식은 PE나 PP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PP 소재의 경우에는 본드에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본드 포장에 사용하는 소재라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이렉트 블로우 공정 설명을 위해 첨부한 다른 업체의 참고자료입니다.>

또한 저희의 협력사에서는 직접 프리폼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에 걸리는 시간(lead time)은 적고 생산 가능 수량(capacity)은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벨(label) 작업까지도 한 공장에서 가능하니 이것저것 알아보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직접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에 방문해보니 단순 제조 과정 뿐만 아니라 여러 정보들을 두루두루 얻을 수 있어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제작 과정을 눈으로 보니 공정에 대한 이해도도 쑥쑥 자라났는데요. 현장에서의 생생함이 글 속에서도 잘 녹아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병 구매나, 독특한 형상의 용기 제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원씨엠글로벌로 연락주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새로운 정보로 인사드리겠습니다.

브로우 몰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Visited 3,577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