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캡 종류 A to Z

갑작스런 비가 쏟아지는 날 우리는 머리를 감싸고 비를 피할 수 있는 곳을 찾아 헤맵니다. 때로는 우람한 나무의 그늘 아래이기도 하고 또 때로는 툭 튀어나온 처마 아래이기도 합니다. 이 사례를 보면 지붕이 ‘보호’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공간에 지붕이 있다면 물건에는 뚜껑이 그 역할을 합니다. 플라스틱 캡(lid)은 외부 오염으로부터의 차단막 역할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내부에 있는 용액이나 가루 등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끌어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용기 캡 종류를 소개하며 각각의 캡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 모양의 플라스틱 용기에 많이 사용되는 뚜껑 형태를 설명하고 있으니 손소독제 용기를 찾으시는 분들이 용기 캡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쫀쫀한 용액에 사용할 수 있는 펌프 캡(pump cap)]

플라스틱 캡 펌프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종류는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펌프 캡입니다. 특히 500ml 이상의 대용량 용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펌프는 압력 차이를 이용해 아래에 있는 용액을 위로 끌어 올리는 도구입니다. 토출구가 크기 때문에 점도가 높은 제품에 적합합니다. 예시로는 젤이나 로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용기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입구의 크기도 작아지는데 그에 맞추어 펌프의 크기도 작아져야 합니다. 사진 속의 왼쪽 제품과 같이 주둥이가 긴 형태는 관도 폭이 넓기 때문에 많은 양이 한 번에 나와, 큰 용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양의 펌프를 100ml 처럼 작은 용기에 끼운다면 무게중심이 맞지 않아 균형이 흐트러져 보입니다. 따라서 미니 용기에는 오른쪽 제품처럼 민자형의 펌프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용량 펌프는 온오프(on-off)방식과 나사형이 있습니다. 온오프형은 돌리는 방향에 따라 펌프를 잠그었다 풀 수 있는 방법이고 나사형은 돌돌 감긴 나사를 풀면 펌프가 위로 튀어나와 그 때부터 사용이 가능한 타입입니다. 나사형의 경우 중간 마개를 끼울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은 양으로도 충분할 땐 스프레이 캡(spray cap)]

스프레이 타입은 펌프형 다음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캡 유형입니다. 묽은 용액을 넓고 고르게 뿌려 빠르게 증발시켜야 할 때 추천하는 용기 부자재인데요. 향기 제품이나 탈취제, 손 소독제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탈취제는 용액이 마르면서 나쁜 냄새가 사라지고 좋은 냄새만 남게 되고 손 소독제나 청소 용품 등도 마르는 과정에서 살균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왼쪽에 있는 제품은 건 스프레이(gun spray), 트리거 스프레이(trigger spray)라 불리는 용기 캡이며 힘을 덜 들이고 높은 분사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용기는 폭이 넓어 한 손에 쥐는 것이 불편한데 건 스프레이는 손으로 감싸기 쉬워 대용량 용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좁은 영역에 강하게 분사하고 싶다면 stream으로, 넓은 면적에 곱게 분사하고 싶다면 spray로 노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림질을 할 때 사용하는 분무기와 동일한 모양이기 때문에 익숙하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오른쪽 민자 스프레이는 작은 용기에 많이 사용되는 용기 캡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룸스프레이 브랜드에서 대용량이지만 민자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민자 스프레이는 건스프레이보다 한번에 분사되는 양이 적은데, 아마 향이 진한 제품이라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간편하게 원터치 캡]

플라스틱 캡 원터치

펌프나 스프레이같은 특별한 기능이 없는 제품을 원터치 캡이라는 항목으로 모아봤습니다. 저는 총 세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하지만 일반적으로 원터치캡이라 불리는 용기 캡은 사진 속 오른쪽 제품입니다. 원터치 캡(flip cap)은 한 번에 쭉 짜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캡입니다. 입구가 좁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만 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짜야 하기 때문에 30ml~120ml 정도의 작은 병에 자주 사용되고, 용기 자체에 탄성이 있어야 합니다.

사진 속 왼쪽 제품은 일반 병뚜껑 형태의 제품입니다. 액체류에 사용되는 다른 용기 부자재류와는 달리 기본캡은 파우더나 환 제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준비하지 못했지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제품은 프레스 캡(disc cap)입니다. 프레스 캡은 뚜껑에 있는 홈을 꾹 누르면 배출구가 시소처럼 올라오는 형태입니다. 액체류를 사용하다보면 입구가 더러워지기 마련인데 프레스 캡은 지저분해지더라도 닦아내기 힘든 모양이기 때문인지 화장품 시장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편이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펌프 형, 스프레이 형, 원터치 형으로 크게 나누어 플라스틱 캡 종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용기 캡을 고르기 위해서는 용기의 사이즈, 용액과 용기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용기와 캡 선정을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원씨엠글로벌에서는 PET용기와 각종 용기 부자재 수급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빠르게 플라스틱 용기 관련 물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원씨엠글로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Visited 1,969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