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 생산, 너도나도 중국을 찾는 이유

OEM 생산

참신한 사업 아이템이 떠올랐다면 제작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끌어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세계화를 통해 국가 간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는 요즘, 해외에서 제조 공장을 찾는 것은 더 이상 낯선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늘은 세계 각지에서 중국을 향해 ‘OEM 생산’ 을 외치는 이유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중국업체로 의뢰할 시 특히 유리한 점도 덧붙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EM 생산이란, OEM과 ODM의 차이점]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줄임말로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는 위탁 생산 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위탁 생산 방식은 OEM과 ODM으로 나눌 수 있는데 ODM은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으로 제조자가 개발까지 하는 하도급 방식입니다. 제품 개발의 주체가 의뢰자(판매자)인지 제작자인지가 OEM과 ODM을 결정짓는 차이점입니다.

[한국의 절반, 저렴한 물가]

OEM 생산

OEM 생산을 위해 중국을 찾는 대표적인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있습니다. 국가별 물가를 비교할 때는 빅맥지수라는 수치를 빈번하게 이용하곤 합니다. 빅맥지수(big mac index)는 미국 맥도날드사(McDonal’s)의 햄버거인 빅맥의 가격을 기준으로 각국의 물가와 통화 가치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이 빅맥지수를 비교해보면 나라별 통화 가치와 물가 수준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빅맥지수가 낮으면 적은 비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2020년에 발표된 세계 빅맥 지수를 살펴보면 미국은 3위, 호주와 영국은 각각 10위와 11위, 한국은 17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중국은 35위를 차지했습니다. 최저 시급을 비교해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주와 성마다 다른 규정을 도입하고 있어 대략적인 수치로 설명하겠습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미국의 최저임금은 약 10달러, 한국은 약 7달러입니다. 중국은 약 3달러 정도로 한국의 절반에 가까운 저렴한 인건비가 인상적입니다. 낮은 물가와 인건비는 원재료와 공장 관리, 가동비의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즉, 전반적인 제조 과정에 드는 비용이 다른 국가에서보다 낮기 때문에 상품의 원가 절감이 가능해집니다.

[방대한 공장 규모와 오랜 제조 경험]

중국 OEM 생산

중국 OEM의 또 다른 특징은 압도적인 규모의 공장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 4위의 국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 큰 영토에 제조 공장을 세웠는데요. 여타 국가들보다 큰 제조 업체 규모로 인해 하루에 생산 가능한 수량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많은 양을 빠른 시일 내에 제작 완료할 수 있다는 말은 대량 생산을 통한 원가 절감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많은 수량을 구매했을 때 제품 가격을 할인해주는 경우를 떠올리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수량, 매출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지출되어야 하는 비용인 고정비로 인해 개당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대량 제작과 원가절감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 중국 OEM 생산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일찍이 제조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했기 때문에 제조 공장의 경험도 풍부한 편입니다. 이는 물가가 저렴한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필리핀, 베트남)와 차별화되는 요소입니다.

[중국-한국 지리적 이점]

첫 번째와 두 번째 항목이 세계 각국에서 중국으로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라면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한국이 중국 제조사를 이용하는 것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제작한 뒤 중국 내에서 판매할 목적이 아니라면 국내로 들여오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 때에 소요되는 해상 및 항공 운임만 해도 만만치 않은데요. 한국의 경우 중국과 인접해있어 운송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중국 제조사를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중국 내의 산업 단지가 중국 극동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오늘은 대표적 위탁생산 방법인 OEM과 ODM의 정의와 차이점에 대해 짧게 소개하며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를 주름잡고 있는 made in china 제품의 이유 있는 인기 비결도 설명했으니 OEM 생산에 호기심을 갖고 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해외 위탁생산을 이용해 본격적인 제품 제작을 원하시면 원씨엠글로벌로 연락 주십시오.

(Visited 2,912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