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운하(Canal), 해운 시장에서의 중요성은?

세계 3대 운하: 파나마 운하, 수에즈 운하, 코린토스 운하

국제 운송에 선박을 이용한다고 말하면 해상 운송을 연상합니다. 海上 운송이니 당연히 바다를 이용하겠지만 해운에서 바다라고 딱 부르기는 애매한 장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로 오늘의 주제가 바다는 아니지만 해상 운송에 사용되는 운하입니다. 먼저 운하란 무엇인지 뜻과 함께 원리, 세계의 운하 등 간단한 기본 정보를 소개한 다음 해운 시장에서 어떤 중요성을 가지는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운하란?]

운하는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수로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운송용과 관개용(물 공급)으로 만들어지는데 오늘은 운송용으로 만든 인공 물길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벌크선(Bulk carrier), 유조선(Tanker), 컨테이너선(Container ship)등이 지나다닐 수 있을 만큼 넓은 폭을 가진 수로로 수에즈 운하를 통화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을 수에즈막스(Suezmax), 파나마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을 파나막스(Panamax)라고 부를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삼대 운하는?]

세계 3대 운하로 여겨지는 장소는 파나마 운하(Panama canal), 수에즈 운하(Suez canal), 코린토스 운하(Corinth Canal)입니다. 특히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계적 인공 수로이기 때문에 눈여겨 봐 주시기 바랍니다.

[파나마 운하 Canal de Panamá]

파나마 운하는 중앙 아메리카 지역을 관통하는 물길로 유럽에서 미국 서해안에 갈 수 있는 빠른 방법을 모색하다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대서양을 거쳐 미국 서해안에 가려면 대륙을 둘러 가야해서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항로가 험해 손실이 컸습니다. 파나마 지역을 가로 지른다면 약 80km 길이로 관통할 수 있기 때문에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세계 3대 운하 파나마 운하

이 지역은 해수면보다 인공 수로의 수면 높이가 높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경로의 중간에 산맥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댐의 원리를 이용하여 주변 호수의 물길을 끌어오거나 호수와 연결해 갑문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구조적 특징 때문에 선박이 지나갈 때 단독으로는 움직일 수 없으며 예인선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운하를 이용해 건너는 시간은 8~9시간이지만 수속, 대기 등의 시간을 포함하면 하루 정도가 걸립니다.

남아메리카를 돌아 간다면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으니 확실히 시간 효율이 높은 경로입니다.

2016년에는 확장 개통을 하면서 수용 가능한 선박의 폭이 넓어져 해운 산업에 바람을 불어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졌습니다.

[수에즈 운하 Suez Canal]

세계 3대 운하 수에즈 운하 위치

이집트에 있는 수에즈 운하는 오랜 역사를 지닌 운하로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잇는 역할을 합니다. 유럽에서 아시아 지역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대륙을 빙 둘러 와야 했지만 수에즈 운하 개통으로 빠르게 아시아 지역(인도, 중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약 160km의 길이에 폭도 넓은 세계 최대의 운하이며 항공모함 또한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나마 운하보다 길이가 길기 때문에 총 통과 시간은 15시간 정도 걸립니다.

[코린토스운하 Corinth Canal]

코린트, 고린도라는 발음으로 불리기도 하는 코린토스 운하는 그리스에 위치합니다. 약 6km로 짧은 길이의 이오니아 해와 에게 해를 잇는 경로입니다. 앞서 설명한 두 종류와는 달리 규모도 작고 관광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3대 운하라는 명성을 함께 누리고 있습니다.

[운하 이용의 장점과 단점]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들어 낸 경로이기 때문에 시간과 거리의 단축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기존 이용하던 항로가 해류, 해저 지형 등의 문제로 항해하기 까다로웠다면 인공 수로는 안정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하 이용료(통행료)가 든다는 것과 침식 작용을 막기 위해 예인선을 사용하거나 속도를 아주 낮추어야 한다는 점등은 단점으로 여겨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통행료 변동이 있다거나 운하 폭에 맞는 선박을 선택해야 한다는 부분도도 점점 대형 선박을 이용하고 있는 현 추세에서는 아쉬운 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해운 시장에서 중요한 이유]

운하가 해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운하 폭에 맞는 선박이 건조되는 것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파나마 운하 확장 후 해당 크기 선박(선복) 사용이 늘었다는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앞서 거듭 강조했듯 세계 해운에서 운하의 사용은 거리와 시간 단축을 통한 전체 이동 비용 절감에 중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뿐만 아니라 운하 구간은 해상과 관련된 환경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최근 강조되고 있는 환경관련 이슈로부터 잠시 멀어질 수 있습니다. IMO(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선박 연료 제한도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설비를 마련하거나 고가의 연료류 사용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선사에서 활발히 운하 활용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운 산업과 인공 수로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직선형으로 통과한다는 점에서는 랜드브리지가 연상되기도 합니다.

세계 3대 운하 정보와 함께 엮었으니 조금 더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해운 정보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Visited 3,746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