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굿즈 적용 인기 품목과 전략

바야흐로 컨텐츠의 시대! 컨텐츠 제작 사업은 이른바 돈 되는 사업으로 여겨지면서 다양한 브랜드에서 캐릭터와 로고를 개편하고 회사 굿즈 출시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무언가 유행하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이 적절한 비율로 마주쳐야 하고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윤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방법은 많은 마진을 남기고 판매하는 방법과 적은 마진을 남기는 대신 많은 수량을 판매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요. 변하지 않는 것은 사업에는 마진이 남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에서는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굿즈 전용 브랜드를 출시하기도 하고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경쟁의 확대로 더 좋은 상품, 더 기발한 디자인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어서 기쁜 소식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회사 굿즈는 회사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을 주도하기도 하는 효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브랜드에서 선택하는 인기 품목과 특징, 전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눈을 크게 뜨고 끝까지 따라와 주세요.

[회사 굿즈 제작 전략]

회사 굿즈 제작 전략의 핵심은 디자인에 있습니다. 주요 구매층은 20대 30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굿즈 시장이 확대되며 품목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구매층의 연령대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굿즈 구매의 가장 큰 이유는 귀여운 디자인 때문이라고 합니다. 디자인 그 자체가 가지는 의미가 점점 커지고 있다는 뜻인데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목적으로 로고를 대문짝하게 박아 넣는다면 굿즈를 판매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도모하는 것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모두 실패할지도 모릅니다. 효과적인 굿즈 제작을 위해서는 로고는 최대한 숨기고 우선 심미성이 높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거 잘 쓰고 있었는데 이게 이 브랜드였어? 하는 반전을 기대하기도 하고 색상을 활용한 제작 전략은 어떤 색상을 해당 브랜드 그 자체로 인식되게 만들기도 하거든요. 요약하자면 굿즈 제작 전략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 굿즈 인기 품목과 특징]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결제할 때마다 멤버쉽 스탬프를 찍어주고 이 스탬프가 어느정도 모이면 굿즈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만드는 굿즈지만 커피와는 연관성이 약할 때도 있어요. 물론 커피는 우리 생활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연관성을 찾을 수도 있긴 하지만요.

첫 번째 인기 굿즈는 뱃지와 키링입니다. 소형 악세서리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가격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고 제작하는 브랜드의 입장에서도 브랜드의 방향성과 연관지을 거리를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무난하고 실패없는 제품이랍니다. 그리고 회사 굿즈 뿐 아니라 전시회나 행사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는 범위가 넓답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재고를 보관하는데도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어딜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굿즈인 이유가 다 있답니다.

두 번째 인기 굿즈는 볼펜입니다. 굿즈 볼펜은 PVC 캐릭터 장식이 부착되거나 워터볼을 넣어 화려한 디자인으로 제작됩니다. 단순한 판촉용 볼펜과는 퀄리티나 디자인 면에서 확실히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제품과는 다르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 점수를 더 많이 받는답니다.

세 번째는 입체 메모지나, 페이퍼 무드등입니다. 최근에 부쩍 인기가 늘어난 제품인데 에코 마케팅, 친환경 마케팅에 힘입어 급상승한 제품군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플라스틱 제품이 아니라 종이를 선택하면서 재활용, 오가닉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회사 굿즈에서도 친환경 마케팅에 발을 담그는 시도가 많긴 하지만 조금 위험한 방향이기도 합니다. 바로 친환경이 시사하는 바가 얼마나 진실한지에 달려 있어요. 소재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재로 만들어졌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물질과 폐기물까지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거든요. 제로 웨이스트 운동을 보면 친환경을 추구하기 위해 무언가 하나를 더 사는 것보다 있는 걸 한번 더 쓰자는 의견이 지배적이라 애매하게 시도했다가는 역풍을 맞기도 쉽습니다.

채택하는 전략과 홍보를 위한 회사 굿즈 제작은 모두 기업의 사업 방향성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는 많지만 실제 제작은 어떻게 해야 하나 모르겠다면 입체메모지, 뱃지, 키링, 아크릴 코스터 등 전문 제작 업체를 잘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Visited 399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