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운송(multimodal transport) 특징과 유형

복합 운송 : 효율을 높이는 여러 운송 수단의 결합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 가는 방법은 바다를 건너 가는 방법, 하늘을 가로질러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반도에서는 쉽게 상상되지 않지만 육로를 통해서도 다른 나라로 갈 수 있습니다. 유럽처럼 여러 나라가 한 곳에 밀집되어 있으면 차나 기차로 국경을 건너는 것도 흔한 일입니다.

국제 운송이라 말하면 앞서 언급한 예시처럼 해상 운송과 항공 운송을 떠올리지만 육상 운송도 국제 무역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단 하나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여러 가지 수단과 경로를 섞어 효율을 극대화 해야 합니다. 이렇게 여러 수단을 통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을 복합 운송, 하나의 수단만을 이용하는 것을 단일 운송이라고 합니다. 오늘 확인할 수 있는 원씨엠블로그의 무역지식은 ‘복합 운송’입니다.

간단한 의의와 특징, 사례 유형을 준비해 쉽게 다양한 형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복합 운송이란?]

복합 운송은 Multimodal Transport로 해상, 항공, 육상 중 두 개 이상의 운송 방법을 섞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출지와 수입지의 지리적 특성에 따라, 거래하는 물품의 특징에 따라 효율이 높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유형]

일반적으로 많이 조합하는 유형은 해상과 육상, 해상과 항공입니다.

해상과 육상, 즉 해륙복합운송은 운송 경비를 줄일 수 있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상과 항공, 해공복합운송은 해상의 저렴함에 항공의 빠름을 더한 것입니다.

[복합 운송의 특징]

복합 운송: 해상, 항공, 육상의 결합
  • 복수의 운송 수단이 사용된다.
  • 단일 운송 계약을 따른다.
  • 단일 운송 운임으로 계산된다.

무역 과정에 참여하게 되는 집단은 판매자(수출자), 구매자(수입자), 운송중개인(포워더), 운송인(운송회사) 등이 있습니다. 운송회사에서 육해공의 모든 수단을 다루지는 않기에 여러 운송회사가 참여합니다. 하지만 복합운송증권이라는 하나의 계약으로 묶어서 진행하게 되고 각각의 수단별 금액을 하나로 합쳐 단일 운임을 지불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상+육상으로 보는 실제 경로 예시]

해상과 육상이 결합된 형태 중 ‘해상-육상-해상’으로 육로가 마치 다리처럼 중간을 이어주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사례를 랜드 브릿지(Land Bridge)라고 부릅니다(일반적인 해상+육상도 랜드 브릿지라 부를 수 있음). 직선 경로로 수송할 수 있기 때문에 해상 운송만을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주요 경로에는 이름까지 붙어있습니다.

SLB: Siberian Land Bridge

복합 운송 사례 SLB

시베리아 랜드 브릿지(SLB)는 러시아 극동지역과 유럽지역을 육상으로 건너는 유형으로 동남아 국가나 일본, 한국에서 중동, 유럽 권에 도착해야 할 때 시베리아 지역을 관통하면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1. 러시아 극동부인 나호트카(Nakhodka) 또는 보스토치니(Vostochny)까지는 선박을 이용해 수송하고

2. 러시아를 관통할 때는 횡단 철도를

3. 유럽이나 중동의 각 지역으로 갈때는 선박, 철도, 트럭 등을 이용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ALB: American Land Bridge

복합 운송 사례 ALB

아메리카 랜드 브릿지(ALB)는 시베리아 랜드 브릿지와 같은 원리로 미국 대륙을 육로로 관통하는 유형입니다.

동아시아와 유럽을 오고가기 위해

1. 미국까지 해상으로

2. 미국 동부, 서부를 관통한 뒤

3. 해상으로 유럽까지 가는 방식입니다.

이 두가지 사례는 해상과 육상을 적절하게 이용해 물품 수송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한다는 복합 운송의 장점이 그대로 드러나있습니다.

여러 번 강조했듯 복합 운송은 육해공의 여러 수단이 혼합적으로 사용되고 도착까지의 비용, 시간 최적화를 위한다는 목적을 담고 있습니다. 복수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는 주요 경로 예시(SLB, ALB)까지 보여드렸습니다. 수입이나 수출에 어려움이 있다면 원씨엠글로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시기 바라며 원씨엠블로그에서는 새롭고 쉬운 무역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원씨엠블로그를 운영하는 원씨엠글로벌이 궁금해졌다면 아래의 버튼을 눌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Visited 2,584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