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급상승 PB 상품의 장점과 대표 성공 사례

부쩍이나 인기가 높아진 식료품과 밀키트는 각 소매 유통점마다 그 곳에서만 볼 수 있는 상품 구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PB 상품이라고 합니다.

PB 상품이란 유통업체가 기획해 제조업체에 생산을 의뢰하는 형태입니다. 원씨엠블로그에서 지난 차시에 소개한 OEM과 유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번 시간의 주제로 들고 왔습니다.

[PB 상품이란?]

PB 상품의 영어 부분을 풀어 쓰면 Private Brand입니다. 자체 개발 상품이라고도 하며 식품 유통·판매 산업에서 유난히 많이 보이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식품 산업은 제조업체에서 자체 브랜드나 상품 라인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품을 중간 유통업체를 거쳐 최종 유통업체에 납품됩니다. 이런 구조로 생산·유통되는 것을 NB(National Brand) 상품이라고 합니다.

반면 PB 제품은 유통사에서 기획해 제조사에게 생산 의뢰를 하는 것으로 기획의 주체가 정 반대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PB 상품

이런 구조가 가능하려면 유통사의 힘이 커야 합니다. 제조사는 중소형기업, 유통사는 대형기업인 경우에서 이런 자체 개발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NB 상품은 오리온, 해태, 롯데 등의 생산 업체가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 납품하는 것을 대표 예시로 들 수 있다면 PB 상품 사례는 이마트의 피코크(Peacock), 노브랜드(No-Brand) 등이 있습니다.

식품 분야 뿐 아니라 간단한 생활용품과 팬시 류도 대형 문구 유통사에서 자체 개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B와 OEM을 비교해보자]

Private Brand 상품은 제조사와 유통사 모두 이름이 많이 알려진 기업이거나 유통사의 규모가 아주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제조사도 자체 브랜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OEM의 경우 제조사는 대중들에게 이름이 알려져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유통 판매자의 브랜드 명이 제품에 들어가고, 최종 소비자에게는 제품 브랜드가 제품의 제조사인 것처럼 인식되기도 합니다.

활발하게 활용되는 분야도 PB 상품은 식품이나 화장품, 팬시 용품처럼 소형, 단발성 소비 품목이라면 OEM에서는 장난감이나 도구처럼 기기류가 많은 것 같습니다. 팬시 류에는 두 단계 모두를 접목하는 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PB 상품

[PB 상품의 장점]

대형 마트, 편의점 등에서 볼 수 있는 자체 제작 상품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는 것을 보면 제작, 판매자에게도 소비자에게도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제작, 판매, 유통사의 관점

유통사 자체 제작 브랜드의 가장 큰 장점은 원가의 절감입니다. 기존에 많은 중간 업자가 유통 과정에 포함되었지만 자체 브랜드 상품의 생산에서는 이런 단계가 대폭 줄어들어 제조 원가를 줄이고 이윤을 남길 수 있습니다.

최근 흐름을 살펴보면 유통사 자체 브랜드의 경우 마케팅에 많은 힘을 들이는 편입니다. 소비자는 유통사 브랜드인지, 제작사 브랜드인지 크게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새롭고 참신한 것이면 우선 한번 구매해보는 도전적임이 있습니다.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가 PB 상품을 구매하러 특정 마트나 편의점에 오면 다른 제품도 함께 구매하기 때문에 소비의 연쇄작용을 불러일으킵니다.

소비자의 관점

제조 유통사에서 절감된 비용은 소비자에게도 돌아옵니다. 소비자가 또한 기존 NB 상품보다 낮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가성비를 정확하게 겨냥하는 상품이라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마트의 노브랜드 제품이 가성비의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B 상품의 인기는 국내에서만 그치지 않습니다. 대형 온라인 몰인 아마존(amazon)에서도 자체 식품 브랜드, 뷰티 브랜드, 유아 용품 브랜드를 개발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국외 할 것 없이 성장하는 자체 브랜드 산업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바로 구매를 자극하는 디자인입니다.

[PB 상품 전략]

새로 도입하는 브랜드라면 고유의 브랜드 색을 통해 고객에게 인식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조사에서는 여러 브랜드가 있지만 PB는 보통 한가지 라인에 제품을 추가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컨셉을 부여하는 것이 오히려 수월합니다. 늘 같은 높이에 라벨을 붙인다거나, 폰트, 색상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디자인이 최근 유난히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힘을 덜어낼수록 독특함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영국 백화점 하비니콜스(Harvey Nichols)의 제품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자체 제작 상품 제작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무 경험이 풍부한 제조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팬시, 아이디어 용품 PB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면 원씨엠글로벌로 연락주세요. 홈페이지에 다양한 제작 사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Visited 4,203 times, 8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