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화물과 부피화물에 따라 달라지는 운임

국제 물류에 운임을 산출하는 방법이 궁금했던 적 있나요? 품목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가장 크게 구분 지어 보자면 중량화물과 부피화물이 될 것 같습니다. 이름으로는 쉽게 가늠하기 힘들었던 다른 무역 용어와는 달리 이번 내용은 이름만으로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지 않나요? 간단히 소개하는 정의부터 CBM 계산법까지 담았으니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중량화물이란?]

중량화물은 영어로 Weight Cargo라고 표현하며 부피에 비해 무게가 많이 나가는 화물을 뜻합니다.

[부피화물이란?]

그렇다면 부피화물은 Volume Cargo라고 표현하며 중량화물과는 반대로 무게에 비해 부피가 많이 나가는 화물을 뜻합니다.

무게는 kg 등 각 국가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표준화된 단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피는 어떤 표준으로 산정하게 될까요? 우선 부피를 계산하는 법은 가로*세로*높이입니다. 이것을 CBM이라고 표현합니다.

항공운송 해상운송 CBM 차이

[CBM이란? 계산 방법]

CBM은 Cubic Meter로 여기서 Cubic이 세제곱을 뜻한다는 것을 알면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물의 부피는 CBM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게 되는데요. 가로 1m, 세로 1m, 높이 1m의 화물을 1 CBM이라고 합니다. 전체 화물의 부피를 계산하는 것이니 1 CBM을 넘기는 것은 큰 일도 아닐 것 같지만 만일 1 CBM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계산할까요? 운송 최소 비용이 있기 때문에 부피가 1 CBM을 넘지 않아도 1 CBM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여기서 질문이 하나 생길 텐데요. 전체 화물의 부피를 구하는 거라면 일일이 어떻게 각 영역을 구하나 싶지 않나요? 저는 수학적 감각이 부족해서 그런지 이런 계산이 필요한 부분에선 종종 멍해지곤 하는데요. 한 번에 진행되는 화물은 보통 패킹 사양이 동일하니 한 박스의 부피를 구하고 거기에 박스 수량을 곱하면 된다고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가요?

CBM= 가로(m)*세로(m)*높이(m)*포장 개수

1 CBM = 가로 1m * 세로 1m * 높이 1m

중량화물 부피화물 CBM 계산법

[해상 운송에서의 중량화물과 부피화물]

해상 운송의 경우 대형 화물이 많아 특수 중장비처럼 아주 무거운 경우가 아니라면 부피를 기준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해상 운송에서는 1000kg을 1CBM으로 여기게 되는데요. 가로*세로*높이가 각 1미터인 공간에 일반 공산품을 가득 채워도 1000kg을 넘기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을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항공 운송에서의 중량화물과 부피화물]

반면 항공 운송에서는 1 CBM*을 167kg으로 계산합니다. CBM을 산출하는 방식부터 해상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센티미터를 기준으로 가로(cm)*세로(cm)*높이(cm)/6000 으로 계산하게 되며 CBM이라는 표현보다는 Volume Weight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단위도 kg이 됩니다. 이는 국제항공운송협회인 IATA에서 6000cm³을 1kg으로 계산하라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0.006m³가 1kg이기 때문에 1m³=약 167kg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의 CBM은 단순 가로*세로*높이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Volume Weight(kg) = 가로(cm)*세로(cm)*높이(cm)/6000

1 입방미터에 1000kg으로 계산하던 해상과는 달리 항공운송에서의 부피화물은 167kg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항공 운임에서 부피가 아주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이렇게 중량에 비해 부피가 큰 상품은 대표적으로 플라스틱 용기가 있습니다. 가운데가 비어있고 윤곽만이 남아있는 형태이니 무게는 많이 나가지 않지만, 그 빈 공간으로 인해 부피가 어마어마하게 커지게 됩니다.

빠른 확보를 위해서 이용하는 항공 운송이지만, 이렇게 부피가 큰 경우는 실제 제품가보다 운임이 더 비싸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원씨엠글로벌도 이렇게 부피가 큰 제품의 항공 운송은 권하지 않는 편이랍니다.

중량화물과 부피화물을 계산할 때는 수치는 당연하지만 단위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해상운임은 미터를 기준으로, 항공 운임은 센티미터를 기준으로 환산해야 제대로 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량화물 부피화물 항공운송

계산기을 이용해 직접 일일이 확인하다보면 반드시 오류가 생기기 마련이라 요즘은 CBM 계산기 프로그램이 아주 잘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각 수치 단위별로 구역이 달라 혼동할 염려도 없어서 업무가 한층 수월해질 것 같아요.

효율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합리적인 수입 업무를 진행하고 싶다면 원씨엠글로벌을 방문해주세요. 블로그 내부의 로고 배너를 통해 홈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Visited 5,359 times, 1 visits today)